작정한 김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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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킷 앤 드뮐미스터(Ann Demeulemeester), 티셔츠 티 바이 알렉산더 왕(T by Alexander Wang), 브레이슬릿 잔클레(Zancle).

조선시대의 가장 나쁜 악당은 누굴까? 죄질로 보나 지명도로 보나 아무래도 연산군, 장녹수, 장희빈 이상이 없을 것 같다. 자동적으로 연인이었던 연산군과 장녹수는 조선시대 최악의 중범죄자 커플인 셈이다. 파란만장하기로도 조선시대 톱클래스인 두 사람의 삶은 숱한 창작자들을 자극해왔다. 장르를 넘나드는 많은 작품을 통해 끊임없이 재해석되면서, 둘은 조선을 대표하는 인간 망종의 표본 같은 존재로 온 국민의 뇌리에 각인되어 있다. 장녹수의 악행이 최고 권력자의 총애에 힘입어 극단적인 신분 상승을 이룬 여자의 비뚤어진 한풀이라고 한다면, 연산군의 폭정은 그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해석과 상상을 낳는다. 시대를 거스르는 분방함과 폭발적인 에너지의 소유자였던 연산군은 당연하게도 많은 남자 배우들에게 언젠가 나를 찾아왔을 때 도저히 거절할 수는 없을 것 같은 마력의 캐릭터이기도 하다. 그리스신화나 셰익스피어의 희곡에 등장할 법한 굴절된 내면, 현대적 상식과 윤리로는 결코 있을 없는 일들을 있는 대로 저질렀던 ‘문제적 인간’ 연산군과 김강우가 만났다. 영화 <간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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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킷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네크리스 프리카(Frica).

김강우에게서 연산군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건 쉽지 않다. 연산군이 뿜는다면, 김강우는 품는다. 그가 연기해온 인물들은 어떤 상황에서든 쉽게 자신의 분노와 속내를 분출해내지 않을 때가 많았다. 감정을 드러낼 때조차도 마지막 한마디를 덧붙이기보다는, 마지막 한마디를 삼키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세상 살면서 자기 감정을 확 드러내고 폭발시키는 순간을 다 합해봐야 한 시간도 안 될 것 같아요. 그런 게 스트레스잖아요. 참아야 하는 거. 저도 다혈질이지만 내색을 많이 하면서 살지는 않아요. 다들 그러지 않아요? 저는 그게 리얼리티라고 생각해요. 사극은 거기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에요. 이번 작품 하면서 그게 되게 좋았어요.(웃음)”

절제된 내면은 그의 연기뿐만 아니라 눈앞에서 얘기하고 있는 실제 모습에서도 감지된다. 소리 내서 웃고 있는데도 정적이다. 침울한 것과는 다르다. 김강우한테는 쉽게 들뜨거나 끓지 않는 사람의 정제된 다부짐 같은 게 있다. 부패한 관리를 암살하는 무사 역할이면 또 모를까, 민규동 감독은 무슨 생각으로 당신한테 연산군이 되라고 한 거냐고 물었다.

“저도 왜 나한테 이 캐릭터를 주셨는지 의아하긴 했어요. 아마 저 같은 사람이 하는 게 더 재미있다고 느끼신 것 같아요. 술자리에서 나를 택한 이유가 뭐냐고 물어봤으면 좋았을 텐데 감독님이 술을 안 드세요.(웃음) 영화 <결혼전야>를 같이 한 홍지영 감독님이랑 지방으로 무대인사 다니면서 수다 떨다가 나중에 무슨 캐릭터 해보고 싶으냐는 말에 연산군을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얘기한 적이 있어요. 민규동 감독님이랑 부부시잖아요. 작품 준비하면서 그 얘기가 나왔던 모양이에요. 그게 계기가 됐나? 아무튼 나도 모르게 내 안에 그런 욕망이 있었나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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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츠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팬츠 앤 드뮐미스터(Ann Demeuleme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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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킷, 셔츠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 팬츠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네크리스 앤 드뮐미스터(Ann Demeulemeester).

그와 만난 건, 첫 시사회가 열리기 직전이었다. 김강우 자신도 아직 영화를 보지 못한 상태였다. 지금까지 많은 배우들이 보여준 연산군과 김강우의 연산군이 어떻게 다를지, 우리 둘 다 아직은 알 수 없었다.

“공부를 안 할 수가 없었어요. 실제 인물이잖아요. 다들 폭군으로 알고 있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봤고, 여러 배우들이 연기해왔고. 당연히 부담감을 느꼈죠. 내가 작품에 엄청난 누를 끼칠 수도 있는 거고. 그런데 이건 파고 팔수록 뭐가 나와요. 감자밭에서 감자 캐듯이 무궁무진하게 나오는 재미가 있어요. 혼자만의 시간을 완벽하게 갖지 않으면 백전백패일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욕을 많이 먹을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방 하나를 일주일 정도 빌려서 나오지 않고, 밥도 거기서 먹고, 빛도 차단하고 거기서 살았어요. 술도 마시고 싶을 때 마시고, 시계도 없는 데서 미쳐가는 거죠. 작품 하면서 처음으로 전지 몇 장을 벽에 붙여서 설계도를 그렸어요. 생각나는 대로 연산군에 관해 이것저것 쓰고, 사진도 붙이고 하는 거죠. 범인 쫓듯이. 그러다 한계에 부딪혔고, 그다음부터 차라리 편해졌어요. 젠장, 걔 사는 거 본 사람 아무도 없잖아? 직접 만나본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닌데. 그러면서 내 식대로 연산군이 된 거죠.”

작품 끝나고 여행 한 번 다녀오면 싹 리셋돼 대사 하나까지 모든 걸 잊을 수 있었다. 이번엔 좀 다르다. 연산군을 추적하면서 만들었던 연기 설계도는 버리지 못한 채 돌돌 말아 보관해놓았다. 왜 그랬느냐고 물어보게 딱 한 번만 꿈에 나타나달라고 속으로 연산군을 불렀고, 평소에는 잘 듣지도 않으면서 혼자 있을 때는 우울한 음악을, 현장에 나갈 때는 펑키한 음악을 들었다. 이랬다저랬다 미친놈처럼 구는 연산군이 되려고 그랬다. 김강우는 정말 연산군이 되고 싶었다. 김강우의 연산군은 시대를 잘못 타고난 천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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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트 릭 오웬스(Rick Owens), 티셔츠 티 바이 알렉산더 왕(T by Alexander Wang), 나뭇잎 모티프 링 프리카(F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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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트 버버리 프로섬(Burberry Prorsum), 슈즈 처치스(Church’s).

“자기 욕망대로 살았고, 시 잘 쓰고, 춤 잘 추고, 노래 잘하는 예술가 기질이 넘치는 사람이었어요. 왕이 될 사람은 아니었다는 게 문제지. 유교 문화 잣대로는 미친 인간인 거고. 옆에서 자꾸 찌르니까 엇나가고 폭군이 됐지만, 그것도 폐위되고 신하들이 정당성을 얻기 위해 꾸며낸 부분이 많아요. 연산군의 눈빛은 포악스럽지 않아요. 장난감 던져줬을 때 아이같이 재미가 들린 눈이지. 당하는 사람은 미치는 건데, 연산군한테는 그 순간이 재밌거든요. 후반부로 갈수록 브레이크가 고장난 사람으로 표현해보고 싶었어요. 자신이 가진 모든 감성을 하나도 절제하지 않고 다 표현하고 사는 사람.”

인터뷰가 끝나고 영화가 공개됐다. 인터넷에는 생각보다 노출 수위가 훨씬 높다는 기사부터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에로틱하다고 할 만한 장면은 없다. 살색과 핏빛으로 가득한 화면에는 섹스도 없다. 거기에는 가학적인 게임과 살아남기 위한 욕망, 공포심, 권력에의 의지가 있을 뿐이다. 진짜 대단한 건 온몸을 던진 배우들이다. 수없이 망설이고 몰래 울었을 것 같은 지독한 노출과 설정을 감수한 여배우들도 놀랍지만, 그만큼 대단한 건 김강우다. 이 영화를 보고 성적 흥분을 느낀 관객이 있다면, 자신의 성적 취향이 건강한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발가벗고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연산군을 보면서 관객이 느끼는 건 가장 부끄럽고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희화화된 인간의 모습을 볼 때의 모멸감과 불쾌감이다. 나쁜 놈, 웃긴 놈을 택하는 것과 우스운 놈이 되는 건 많이 다를 것이다. 옷 벗고 설치는 연산군은 우습다. 조소하게 만든다. 게다가 그게 연기든 뭐든 옷을 벗는 행위가 얼마나 인간을 연약하게 만들지 생각한다면 김강우의 노출 신은 참 지독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영화를 보고 나서 김강우는 어떻게 봤을지 궁금해졌다. 후회는 없을 것 같다. 헤어지기 전에 이렇게 말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재미없었어요. 그냥 이건 오래 하지는 못하겠다는 생각? 현장 나가는 것도 좀 싫었지만, 흥미롭지 않았죠. 미치게 재미있다는 사람, 어릴 때부터 꼭 연기하고 싶었다는 사람들이 부러웠어요. 배우를 평생 하고 싶고, 너무 소중해요, 하는 사람들 보면 가식덩어리, 그렇게 생각했죠.(웃음) 그런데 그랬던 게 다행이에요. 어느 순간 배우를 당당하게 직업으로 인정하는 순간이 오면서 흥미가 생긴 것 같아요. 저는 연기가 좋아서, 영화가 좋아서 연기해요,가 아니라 저는 돈 벌 수 있어 해요, 거길 넘어가니까 다음 순간이 오는 것 같아요. 그게 몇 년 안 됐어요. 아, 이게 소중하구나, 재미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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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uring Look Of A Woman

Alluring Look Of A Woman, 소녀시대 수영 화보 - 마리끌레르 2016년
세르펜티 포에버 다즐링 블루 컬러 플랩 백 2백만원대, 손목에 한 번 감기는 스틸 소재의 세르펜티 투보가스 워치 6백만원대, 다이아몬드를 세팅한 비제로원 3 밴드 링 1천만원대, 비제로원 펜던트 네크리스 6백만원대, 심플한 디자인의 비제로원 이어링 4백만원대 모두 불가리(Bulgari), 미니멀한 점프수트 벤자민 카데트(Benjamine Cadette).
Alluring Look Of A Woman, 소녀시대 수영 화보 - 마리끌레르 2016년
앰버와 크리스털 페일 골드 메탈 체인으로 장식한 무사 버터플라이 선글라스 50만원대, 아치 형태와 부채를 모티프로 디자인한 디바 네크리스 4백만원대, 핑크 골드에 다이아몬드를 세팅한 비제로원 3 밴드 링 2천만원대, 핑크 골드에 마더오브펄과 파베 다이아몬드를 세팅한 디바 이어링 5백만원대 모두 불가리(Bulgari), 베이식한 디자인의 화이트 셔츠 아크네(Acne Studios).
Alluring Look Of A Woman, 소녀시대 수영 화보 - 마리끌레르 2016년
시크한 블랙 모네떼 투보가스 플랩 백, 은은한 분홍빛의 실버 로즈 컬러 모네떼 투보가스 플랩 백 모두 2백만원대, 샤이니 카룽 스킨 모네떼 투보가스 플랩 백 3백만원대, 불가리 대표 아이콘 세르펜티와 고대 로마 해시계에서 영감을 받은 루체아 워치 1천만원대, 핑크 골드에 다이아몬드를 세팅한 비제로원 네크리스 6백만원대, 블랙 세라믹을 매치한 비제로원 4 밴드 링 1백만원대 모두 불가리(Bulgari), 슬림하게 떨어지는 니트 스웨터, 독특한 절개가 눈길을 끄는 스커트 모두 아크네(Acne Studios), 미니멀한 슈즈 토즈(Tod’s).
Alluring Look Of A Woman, 소녀시대 수영 화보 - 마리끌레르 2016년
레드 에나멜과 크리스털 장식이 돋보이는 블루와 레드 아세테이트 프레임의 세르펜티 캣아이 선글라스 40만원대, 비비드한 옐로 컬러가 돋보이는 프렌치 바닐라 컬러의 세르펜티 포에버 플랩 백 2백만원대, 핑크 골드에 오닉스를 세팅한 브레이슬릿, 핑크 골드에 카르넬리안을 세팅한 브레이슬릿 1백만원대 모두 불가리(Bulgari), 화려한 레이스 톱, 팬츠 모두 스튜어트 와이츠먼(Stuart Weitzman).
Alluring Look Of A Woman, 소녀시대 수영 화보 - 마리끌레르 2016년
에메랄드 그린 컬러의 세르펜티 포에버 플랩 백 2백만원대, 핑크 골드에 탁티 컷 시트린과 다이아몬드를 파베 세팅한 무사 컬렉션의 브레이슬릿 9백만원대, 같은 컬렉션의 링들 각각 6백만원대 모두 불가리(Bulgari), 화이트 셔츠 스테파넬(Stefanel), 볼륨감이 돋보이는 풀 스커트 티비 바이 1423 네이브워터(TIBI by 1423 Naive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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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olden Gi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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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 베스트와 귀고리 모두 디올.

디올스킨 누드 에어 세럼 파운데이션을 얼굴에 얇게 펴 바르고 디올스킨 누드 에어 파우더 컴팩트를 덧발라 매끄러운 피부로 표현했다. 디올쇼 브로우 스타일러 #001을 이용해 눈썹 사이사이를 자연스럽게 메우는 느낌으로 눈썹을 그린 후 디올쇼 아트 펜 #095로 아이라인을 꼬리를 길게 빼 올려 그렸다. 입술에 디올 어딕트 플루이드 스틱 #499 씨엘 로즈를 입술 안쪽에만 발라 생기를 더했다.

긴 웨이브 헤어를 휘날리며 우아한 원피스에 힐을 신고 등장할 줄 알았던 신세경은 청바지에 운동화 차림으로 스튜디오에 들어섰다. 한창 드라마 촬영 중이라 매일 새벽에나 일이 끝난다는 그녀는 피곤한 기색이 역력해 보였다. 하지만 그녀가 메이크업 룸에 들어간 이후 수다와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뷰티 화보 촬영은 오랜만이라 긴장된다면서도 단 4시간 만에 촬영을 끝낸 그녀와 마주 앉았다. 메이크업에 따라 팔색조처럼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는 그녀를 보고 난 후라 묻고 싶은 게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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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킷과 귀고리, 팔찌 모두 디올.

디올스킨 누드 에어 세럼 파운데이션을 바른 얼굴에 디올스킨 누드 에어 루스 파우더를 발라 보송보송한 피부로 표현했다. 디올 어딕트 잇-래시 블랙 마스카라 #092를 속눈썹과 아랫눈썹에 꼼꼼하게 발라 눈이 더 크고 동그래 보이게 했다. 입술은 디올 어딕트 플루이드 스틱 #754 팡도르를 입술선을 따라 꼼꼼하게 발라 도톰하게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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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킷과 귀고리 모두 디올.

디올스킨 누드 에어 세럼 파운데이션을 바른 얼굴에 디올 글로우 맥시마이저를 덧발라 윤기 있고 빛나는 피부를 연출했다. 눈썹은 원래 눈썹보다 좀 길게 아치형으로 그리고, 디올쇼 아트 펜 #095를 이용해 아이라인을 얇게 그렸다. 아이섀도는 디올 5 꿀뢰르 #539 중 은은한 펄감이 도는 진줏빛 컬러를 눈두덩에 펴 발라 음영을 주고, 입술은 디올 어딕트 플루이드 스틱 #575 원더랜드를 발라 핑크빛으로 연출했다.

 

오늘 밝은 모습을 보고 많이 놀랐다. 드라마 <냄새를 보는 소녀>가 더욱 기대된다. 그간 슬프고 비극적인 상황에 처한 여주인공을 많이 연기했는데 오랜만에 밝은 역할을 맡게 되었다. <냄새를 보는 소녀>에서는 개그우먼 지망생이지만 개그감은 하수인 인물로 등장한다. 실제 성격이 흥이 많은 편이라 즐겁게 연기하고 있다. 내가 웃음을 줄 수 있다니 나도 기대가 된다.

어린 나이에 데뷔한 이래 여배우로서 자기관리를 잘하고 있는 편이다.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나? 예전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했다. 어떤 것이 계기가 됐는지는 나도 잘 모르겠는데, 점점 스트레스나 피로를 스스로 푸는 법을 찾게 되었다. 그래서 힘들거나 어려운 일이 있어도 빨리 해독해버린다. 특히 이번 역할은 밝은 캐릭터라 연기하면서 스트레스가 풀리기도 한다.

오늘 보니 어떤 메이크업 룩도 잘 어울리더라. 평소에는 메이크업을 직접 하나? 기본적인 건 혼자서 한다. 메이크업을 받을 때 유심히 관찰하고, 집에서 따라 해보기도 한다. 마음에 드는 제품은 직접 구입해 사용한다. 하지만 짙은 메이크업은 좋아하지 않는다.

꼭 가지고 다니는 뷰티 아이템이 있나? 비비크림과 립밤은 필수다. 입술은 건조한 편이라 수시로 립밤을 바르고, 콤팩트를 덧바르기보다 비비크림을 다시 발라 메이크업을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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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킷 디올.

얼굴에 디올스킨 누드 에어 세럼 파운데이션을 바른 후 디올스킨 누드 컨실러로 결점을 완벽하게 커버했다. 눈썹 앞머리를 마스카라 봉으로 빗어 결을 살리고, 눈두덩에 아이 리바이버 팔레트의 다양한 아이섀도를 자연스럽게 그러데이션했다. 이때 눈두덩에 짙은 컬러를 펴 바르고 밝은 베이지색을 눈두덩 중앙에 덧발라 포인트를 주었다. 디올 어딕트 잇-라인 #099를 이용해 언더라인에도 꼼꼼하게 그리고, 디올쇼 아이코닉 오버컬 #090 마스카라를 덧발랐다. 입술은 디올 어딕트 플루이드 스틱 #551 아방뛰르를 소량만 덜어 얇게 펴 발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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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원피스 디올.

피부는 디올스킨 누드 에어 세럼 파운데이션만 발라 투명하고 깨끗하게 표현했다. 눈썹은 사이사이를 디올쇼 브로우 스타일러 #001로 자연스럽게 메우고, 눈두덩에 아이 리바이버 팔레트의 옅은 살굿빛 아이섀도를 펴 발랐다. 전체적으로 반짝임을 강조하기 위해 디올 어딕트 립글로우를 입술과 눈두덩에 살짝 덧발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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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트 톱과 귀고리 모두 디올.

디올스킨 누드 에어 세럼 파운데이션과 컨실러를 이용해 원래 피부보다 밝고 하얗게 연출했다. 눈썹은 눈썹산을 살려 도톰하게 그려 포인트를 주었는데, 먼저 디올쇼 브로우 스타일러 #001을 이용해 눈썹 모양을 그린 후, 5 꿀뢰르 #156의 짙은 갈색 아이섀도로 눈썹 사이사이를 메우듯 그렸다. 속눈썹은 뷰러로 컬한 후, 디올쇼 아이코닉 오버컬 #090 마스카라를 발랐다. 입술은 디올 어딕트 플루이드 스틱 #229 베이지 파씨옹을 발라 누드 베이지 톤으로 세련되게 표현했다.

 

자신이 직접 메이크업을 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점은? 피부 표현! 특히 컨실러로 잡티는 완벽하게 가려야 한다.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나기도 하나? 물론이다! 피부가 얇고 무척 민감한 편이다. 무엇보다 식습관이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에 먹을 때는 마음껏 먹는다. 좋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그만큼 건강하고 힘도 난다. 쉬고 싶을 때는 그냥 한없이 늘어져 쉰다. 완급을 조절해야 몸도 밸런스가 유지되는 것 같다.

요즘 다이어트 중인가? 오늘은 샐러드를 먹던데. 드라마 촬영 중이라 조절이 필요한 시기다. 하지만 무조건 굶지는 않는다. 토마토나 달걀, 몸에 좋은 채소가 많이 든 샐러드를 챙겨 먹는다.

디올의 뮤즈로 오늘 다양한 립 메이크업을 소화했다. 어떤 컬러가 가장 신세경을 여자답게 만들어주는 것 같은가? 글쎄, 어느 것 하나만 고르기는 어렵다. 배우는 역할에 맞게 변신하는 직업이다. 그러다 보니, 상황에 따라 혹은 배역에 따라 컬러에 변화를 준다.

더 아름다워지고 싶고, 예뻐 보이고 싶은 건 여배우도 마찬가지 아닌가. 신세경이 생각하는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진정한 아름다움이라…, 좀 추상적인 대답이 될 수 있겠지만, 행복한 마음이 바탕이 돼야 아름다움을 완성할 수 있는 것 같다. 사람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도 결국 행복하게 즐기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게 아닐까? 진심으로 기분 좋고 행복해야 아름다움이 표출되는 것 같다. 나이가 들수록 더 그럴 듯하다.

뷰티에 관한 조언이 필요할 때 주로 누구에게 도움을 받나? 아직 뷰티에 관한 판단을 하는 데 미숙하다. 특히 드라마 캐릭터에 맞는 메이크업이나 헤어를 고민할 때는 지금 다니는 숍 스태프들에게 많이 물어본다. 그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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