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 회르만제더의 견고한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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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을 전공하기 전 빈에서 국제경영학을 공부했다고 들었다. 사실 어릴 때부터 패션 디자인을 배우고 싶었는데 부모님이 허락하지 않았다. 내가 경제학을 공부하길 원하셨기 때문이다. 빈에서 국제경영학 MA를 마치고 나서야 베를린 에스모드에 들어갔고, 어릴 때부터 그토록 원했던 패션 공부를 할 수 있었다. 그 후에 런던 센트럴 세인트 마틴에서도 수학했다. 하지만 그 때 부모님이 경제학 공부를 강요했던 걸 감사하게 생각한다. 두 가지를 모두 끝낸 지금에야 할 수 있는 말일지도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사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으니까.

파리, 런던 등 여러 도시에서 컬렉션을 소개했는데, 최종적으로 베를린이라는 도시에 정착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 도시가 당신의 작업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면? 베를린은 내 컬렉션의 시작점이고 나를 처음부터 믿어준 곳이자 나에게 많은 기회를 준 도시다. 무엇보다 베를린은 전 세계의 크리에이티브한 사람들이 끊임없이 모여드는 곳이다. 그러니 지금 나에게 이보다 더 훌륭한 홈베이스는 없을 것이다.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로 알렉산더 맥퀸을 꼽았다. 그의 세계관이나 알렉산더 맥퀸에서 인턴십을 한 경험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나? 알렉산더 맥퀸에서 인턴십을 한 건 지금의 나를 있게 한 소중한 경험이었다. 만약 꿈을 이루고 싶다면 누구보다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일해야 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꼈다. 당시 나는 하루에 18시간씩 일했고, 스스로 100% 만족하기 전까지 절대 해이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웠다. 다시 말해, 완벽하지 않다면 어떤 것도 보여주지 말라는 것. 나의 첫컬렉션을 만들 때도 알렉산더 맥퀸을 항상 떠올렸다. 그는 자신의 차고에서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첫 컬렉션을 완성했다. 우리 집 주방이 온통 패브릭과 패턴과 샘플로 뒤덮여 있을 때, 가슴 한편에 담겨 있는 그의 일화가 큰 위로와 힘이 됐다.

옷이라기보다 사람의 몸을 본뜬 조형물에 가까운, 아방가르드한 옷들이 눈에 띈다. 나무, 금속, 가죽 등으로 만든 정형적인 코르셋의 사진에서 영감을 받았다. 나는 처음부터 내 머릿속에서 무언가를 끄집어내 작업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기존의 무언가에서 힌트를 얻고 그것을 재건하는 방식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이 몰드를 만들기 위해 가죽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은 처음부터 명확했다.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과 가죽 자체가 지닌 유니크한 특징이 나에게 큰 의미가 있다.

 

가죽에 이토록 집중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나는 가죽을 무척 사랑한다. 가죽은 어떤 아이템에 캐릭터를 부여하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아름다운 소재다. 또한 오늘날까지도 누군가에게 일종의 신화이자 갈망의 대상이다. 종종 가죽으로 작업하는 것이 ‘페티시’라는 코드와 연결되곤 하는데, 어떻게 보면 나 역시 이 소재에 페티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가죽을 베지터블 태닝으로 가공한다는 사실이다. 이는 지속 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생산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가죽 코르셋 같은 조형적인 작업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은 어떤가? 이 작업은 가장 먼저 가죽을 적시는 것에서 시작된다. 젖은 가죽을 원하는 틀에 올린 후 몇 시간이고 문지르면 딱딱하고 정형적인 형태가 만들어진다. 이 작업은 내가 원하는 만큼 볼륨이 만들어질 때까지 계속된다. 그 후엔 이 가죽을 말리고 폴리싱해 마감한다. 원하는 색감을 내기 위해서 색칠하고, 사포로 문지르는 과정을 다섯 차례 정도 반복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가죽을 에어 브러시 아틀리에로 가져가 다시 열 번 정도의 래커 칠을 거친다. 가죽의 컬러가 마음에 들게 나오면, 이후는 어떤 디테일을 더하는지에 따라 과정이 달라진다.

벨트를 이어 붙인 듯한 디테일 역시 상당히 인상적이다. 이 모티프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 벨트는 나의 시그니처 중 하나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발전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특별히 이 모티프를 통해 내 작업이 유명해지기를 기대한 것은 결코 아니지만, 결국 이것이 바로 나만의 럭셔리 코드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러한 디테일 때문인지 당신의 지난 작업물들을 볼 때 ‘갑옷’, ‘속박’ 같은 단어가 떠오른다. 내 작품을 방패나 갑옷으로 해석할 수 있겠지만, 사실 나는 맨 처음 정형외과적 관점에서 이것들을 디자인했다. 좀 더 의미를 부여하자면, ‘여성들이 자신의 권리 앞에 똑바로 설 수 있도록 돕는 척추’ 같은 무언가라고 할까.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대상은? 나는 확실히 오브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대단히 많은 여러 가지 소스에서 영감을 받는다. 그것은 때때로 아이들의 책일 수도 혹은 어떤 사진이나 대화, 캐릭터일 수도 있다.

 

2016 S/S 컬렉션은 굉장히 싱그럽고 로맨틱한 분위기가 느껴졌다. 정교한 장식으로 뒤덮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군주제의 전통 의상에서 영감을 받았다. 여기에 여름 꽃에 대한 나의 취향을 반영했다. 18세기에서 가져온 여성스러운 실루엣과 앞서 말한 정형외과적 요소를 우리의 시그니처 스타일로 새롭게 포장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번 컬렉션에서는 핸드백과 백팩 같은 액세서리에도 공을 많이 들였다.

가죽으로 만든 플라워 디테일이 대단히 인상적이다. 이 꽃 들은 모두 하나하나 손으로 만들었다. 당신은 우리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아틀리에에서 보냈는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때까지 이 꽃을 만들었던 것 같다.(웃음) 하지만 이 가죽 꽃들이 만들어낸 아름답고 부드러운 악센트를 보니 노력할 가치가 있었다는 생각이 들더라.

2016 F/W 컬렉션은 부드러운 패브릭과 단단한 가죽의 조화, 뉴트럴 컬러의 매치가 절묘하다. 2016 F/W 컬렉션은 혼자서 대서양을 횡단한 최초의 여성 비행사 에밀리아 이어하트(Amelia Earhart)에게 영감을 받았다. 이 강인한 여성은 내가 이번 시즌 표현하고 싶어 한 모든 것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많은 패션 피플과 셀러브리티에게 사랑받고 있다. 인기의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우리는 예술적인 부분과 유니크한 면모를 모두 보여주는 것을 모토로 하기 때문에, 패션쇼를 선보일 때 상업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 내가 만든 각각의 피스가 유난히 눈에 띄기도 하고 비주얼적으로도 크게 어필하는 면이 있다. 셀러브리티들이 중요한 자리에 나설 때, 이런 요소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래서 좋아하는 게 아닐까?

당신의 작업을 좋아하는 유명인 중 특히 기억에 남는 인물을 꼽는다면? 레이디 가가! 그녀는 나의 첫 컬렉션을 주문한 최초의 셀러브리티다. 언론에 나의 작업이 알려지기 전부터 말이다. 개인적으로 친밀한 사이는 아니지만, 내게 무척 특별한 의미가 있는 인물이다.

꽤 다양한 도시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아시아에 진출할 계획은 없나? 지금 아시아에서 우리의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곳은 두 곳인데, 홍콩의 하비 니콜스와 일본의 서번트다. 더 나아가 아시아 지역에 브랜드를 론칭하고 아시아 마켓을 확대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5년 뒤의 당신의 모습은? 프레스에게 이런 질문을 종종 받았는데, 나는 이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무척 어렵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2년 전만 해도 나에게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이 아름다운 일들을 꿈도 꾸지 못했으니까. 지금 나에게 주어진 모든 기회와 긍정적인 피드백 말이다. 이런 생각지도 못한 기적 같은 일들이 나에게 일어났기에, 앞으로의 5년을 생각하면 무척 흥분된다.

화보에서 배우는 서머 스타일링 노하우

비비드 컬러

요즘처럼 습하고 푹푹찌는 날씨엔 이렇게 사이키델릭한 컬러를 선택해 보세요. 정신이 번쩍들걸요? 네온 컬러를 과감하게 믹스한 레이스 셔츠와 스커트는 심플한 단색 아이템과 매치해도 좋아요. 옐로 티셔츠와 블루 팬츠처럼 볼드한 컬러끼리 매치해도 멋스럽죠. 청량한 컬러의 프린트 아이템은 바캉스 룩으로 활용하기 제격이네요.

 

화이트 셔츠

마음에 쏙 드는 간결한 화이트 셔츠 한장이면, 사계절 내내 요긴하게 활용 할 수 있어요. 모노톤으로 컬러를 절제하고, 악세사리 컬러를 통일해주면 보다 세련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답니다! 휴가철 수영복 위에 가운처럼 쓱 걸쳐주어도 멋스럽고요. 밑단을 허리에서 질끈 묶거나 단추를 세개 쯤 풀러 어깨선을 슬쩍 들어내도 멋스럽겠죠!

 

에슬레저 룩

요즘 트렌드인 에슬레저룩 을 멋지게 연출하고 싶다면 주목하시길. 추리닝이 아직도 후줄근하다는 편견을 버리세요! 마리끌레르가 제안하는 스타일링을 참고한다면, 매일 매일 입고 싶을 정도로 멋진 에슬리저 룩을 즐길 수 있을테니까요.

뉴욕을 매료시킨 토론토의 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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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loé Gordon & Parris Gordon

자매가 함께 패션 산업에 뛰어든 계기는? CGㆍPG 우리가 함께 일하게 된 건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언제나 매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랐고, 둘 다 크리에이티브한 면이 있다. 아트 스쿨에도 함께 진학했는데, 그 덕분에 비즈니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전에 함께 일해볼 기회도 얻었다. 당신도 자매와 함께 일한다면 아주 좋을 거다. 누구보다 서로를 잘 알뿐더러 언제나 믿고 의지할 수 있으니까.

브랜드명인 보페(Beaufille)가 ‘잘생긴 여자(handsome girl)’라는 의미라고 들었다 누구의 아이디어인가? CG 우리 둘, 그리고 처음부터 우리의 브랜딩을 도와준 친한 친구가 머리를 맞대고 정한 이름이다. 패리스(Parris), 클로이(Chloé)라는우리의 이름이 프랑스식인 걸 보면 알겠지만, 우리는 어릴 때부터 프랑스어를 쓰며 자랐다. 이런 사실 또한 우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Beaufille’는 어찌 보면 모순된 단어의 조합인데, 우리 자매의 성격을 일부 묘사하기도 한다. 패리스가 화려한 무도회 드레스를 입고 유치원에 간 반면, 나는 오빠의 옷장에서 옷을 찾고 있었던 것처럼 대조되는 성격을 예로 들 수 있겠다. 이 단어는 우리 자매의 디자인 미학을 완벽하게 묘사하며, 우리가 여성들에게 바라는 옷 입는 방식을 이야기한다고 생각한다.

당신들이 추구하는 브랜드의 미학을 소개한다면? CGㆍPG 힘이 들어가지 않은(effortless), 시크, 로맨틱, 그리고 모던.

종종 어머니와 함께 작업했다고 들었다. 가족 모두 예술에 관심이 많은가? CG 우리 어머니는 순수 예술가다. 그래서 어머니와 함께 작업하는 것은 무척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우리는 성장하면서 항상 예술과 디자인에 노출되어 있었고, 어머니는 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셨다. 아마 이런 이유로 우리가 아주 어릴 때부터 패션과 예술에 흥미를 가진 것 같다. 어머니는 언제나 좋은 소스와 아이디어를 제공했고, 우리는 디자인 작업 과정에서 많은 조언을 얻었다. PG 우리 가족 중에 어머니, 클로이, 내가 창의적인 편이다. 아버지와 오빠는 주식거래 분야에서 일하지만, 우리에게 비즈니스 면에서 매우 가치 있는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아마 이런 가족의 도움과 조언 없이는 일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캐나다에서 브랜드를 론칭했는데, 어떻게 뉴욕 패션위크에 진출하게 되었나? CGㆍPG 우리는 뉴욕 패션위크에 입성하기 위해 몇 시즌 동안 MADE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꾸준히 지원했다. 결국 2016 F/W 시즌에 발탁됐고, MADE의 도움을 받아 뉴욕 패션위크 기간에 컬렉션을 공개하게 됐다. 굉장한 경험이었다. 앞으로도 뉴욕에서 우리의 작업을 계속 선보일 수 있으면 좋겠다.

뉴욕으로 베이스를 옮길 생각인지? CG 아직 캐나다에 거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시야를 넓히기 위해 여행을 많이 한다. 뉴욕과 파리를 무척 좋아하는데, 운 좋게도 두 곳 모두 일 때문에 자주 들른다. PG 다른 도시에서 일하는 것은 큰 도전이겠지만 궁극적으로 비즈니스를 더 키우고 우리에게 더 많은 영감을 줄 것 같다. 토론토는 뉴욕이나 파리 같은 도시처럼 패션 산업이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일하기엔 좋은 도시다.

뉴욕 패션위크 데뷔와 동시에 전 세계 수많은 매체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CG 이런 기회를 얻은 것부터 언론이 보여준 반응까지 어느 하나 감사하지 않은 것이 없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은 우리 팀 전체의 노력이 있어 가능했다. 우리는 그날을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했고, 결국 꿈이 현실로 이루어졌다. PG 클로이가 말했듯이 모든 게 감사해서 몸 둘 바를 모르겠다. 우리가 브랜드를 더욱 성장시키고 계속 밀고 나가는 데 엄청난 동기부여가 됐다.

뉴욕에서 호평을 받은 2016 F/W 컬렉션 컨셉트를 설명한다면? CGㆍPG 이번 컬렉션을 준비하면서 특정한 영감의 대상을 정하지 않고 우리의 직관을 따랐다. 브랜드의 방향성, 보페의 스타일을 규정하는 실루엣과 형태를 확장했다고 보면 된다. 힘 있는 패브릭으로 완성된 편안한 실루엣은 미니멀한 형태를 더욱 강조했고, 러플이나 플레어, 스티칭, 원형 고리 같은 세세한 디테일은 커팅과 실루엣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사용됐다. 여기에 스털링 실버 소재의 나선형 이어링, 브레이슬릿, 초커 등의 주얼리를 가미해 룩을 완성했다.

 

주로 어디에서 영감을 얻나? CG 오래된 책, 사람들, 그리고 내 주변의 세계. 그 밖에 자연, 유니폼, 맨즈 웨어, 초현실주의, 장식품 같은 것들이 나에게 지속적으로 영감을 준다. PG 다양한 책은 물론이고, 여행, 다양한 토착 문화와 장식품, 음악, 뮤지션, 서브컬처 등이다.

레디투웨어와 액세서리뿐 아니라 파인 주얼리 컬렉션도 선보이고 있다. 각자의 맡은 영역이 나뉘어 있나? CG 내가 레디투웨어를 준비하는 동안 패리스는 시즌에 맞는 패션 주얼리와 파인 주얼리 컬렉션을 담당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컬렉션은 함께 만드는 것이나 다름없는데, 각자의 카테고리에 대한 샘플링을 할 때도 늘 서로 돕기 때문이다.

항상 같이 있다 보면 다른 자매들처럼 종종 다투기도 할 것 같은데…. CGㆍPG 당연히 늘 논쟁이 있지만, 자매이다 보니 남들보다 빠르고 쉽게 여러 문제가 해결되는 것 같다. 서로 못 할 말이 거의 없다 보니 더 자주 다투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는 아주 좋은 친구이자 파트너이기에 함께 잘해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서로 성격이나 강점이 워낙 달라서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는 편이다.

평소에도 서로 취향이 비슷한 편인가? 평상시 옷차림이 궁금하다. CG 좋아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옷 입는 스타일은 조금 다르다. 난 주로 루스한 티셔츠와 데님 팬츠, 오버사이즈 코트를 매치하는 식의 미니멀하고 매니시한 스타일을 즐긴다. 내 옷장은 블랙 일색이라 내 옷차림에서 컬러를 찾기는 힘들 거다. PG 하루 종일 일할 때는 늘 편한 옷을 입게 된다. 나 역시 스키니진에 루스한 톱을 입곤 한다. 여기에 포인트 토 슈즈를 신는 정도다. 일할 때가 아니면 아무래도 클로이보다 스커트나 드레스를 많이 입는 것 같다. 이때 도 날렵한 포인트 토 슈즈는 빼놓지 않는다.

좋아하는 뮤즈나 롤모델이 있다면? CG 에마뉘엘 알트, 페르닐레 테이스 백, 루 두아용, 패티 스미스 같은 여성들의 스타일을 동경한다. PG 나는 에디 슬리먼과 알레산드로 미켈레 같은 디자이너를 좋아한다. 그리고 록 스타키스 리처드, 니코, 라몬스 같은 이들의 스타일도 사랑한다.

앞으로 보페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고 싶은가? CGㆍPG 우리는 그저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을 믿고 계속 열심히 해나가려고 한다. 우리가 매일 일하는 이유가 비단 성공하겠다는 욕심 때문만은 아니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