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의 꽃청춘

마이 스타일 다이어리 #03 도쿄의 꽃청춘

무려 9년 만에 도쿄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마음먹으면 언제든 갈 수 있다는 생각에 오히려 등한시한 곳이 일본이었다. 이번에 문득 결심을 하게 된 데는 6월 13일에 종료한 이세이 미야케 전시가 계기가 되었다. 훌륭한 전시라는 소문을 익히 들었고, 한때 내가 홍보와 마케팅을 담당했던 브랜드이니 이건 놓치면 안 될 것 같았다. 오직 전시 하나만을 위해 여행을 계획하다니 너무 ‘오버’하는 것 아닌가 싶었지만, 1박 2일로 짧은 일정을 잡고 20만원대의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샀다. 짐은 얼마나 줄여야 하나 고민하다 아예 ‘없이 살기’에 도전해보기로 하고 에코백 하나만 달랑 어깨에 멘 채 현해탄을 건넜다. “수트케이트는 없습니까?”라고 물어보던 세관원의 그 놀란 표정이란! 짐이 없으니 만사가 그렇게 자유로울 수 없었다. 여장을 풀 필요도 없이 곧장 시내로 들어가 하루 종일 걸어 다니고 구경을 했지만 전혀 피곤하지 않았다.

젊은이들의 해방구로 급부상한 아오야마 ‘코뮌 246’에서 교환학생으로 일본을 방문한 스위스 아가씨 둘과 맥주를 마시며 수다를 떨다가 자정이 되어서야 찾아간 곳은 아사쿠사에 새로 생긴 ‘분카(文化) 호스텔’이었다. 생긴 지 얼마 안 된 화제의 호스텔로 디자인이 예쁘다며 건축가 친구가 추천한 곳인데, 실제로 보니 꼭 어느 대학의 기숙사 같은 분위기였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1층 로비에는 일본이 궁금해 세계 각국에서 날아온 청춘들이 이리저리 무리 지어 시끌벅적하게 떠들어대고 있었다. “야, 물 좋다!” 나도모르게 감탄이 나왔다. 열정적이고 자유분방한 젊음의 바이브를 실로 오랜만에 느껴보는 것이다. 반면 위층의 침실과 샤워장은 여러 사람들이 나누어 써야 함에도 놀랍도록 청결하고 정숙한 무언의 규율이 잘 지켜지고 있었다. 새하얀 침상과 이불이 마련된 조그만 나무 상자는 어릴 때 집 안 어딘가에 몰래 만들었던 나만의 비밀 기지와 비슷했다. 기대가 별로 없었는데 무척 깨끗하고 아늑하다. 단돈 3만원에 세계적인 대도시에서 이런 취침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경이로웠다.

어릴 때 배낭여행을 못 다녀본 나는 패션 에디터가 되면서 샤넬의 초청으로 처음 도쿄에 왔었다. 분수에 맞지 않게 비즈니스 클래스를 탔고, 조금도 걷지 않고 늘 리무진을 탔으며, 전망 좋은 5성급 호텔에 머무르며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했고 언제나 호화로운 부티크만을 돌아다녔다. 무전취식도 낭만이었을 20대를 그런 식으로 보내고 나니, 솔직히 그 이후엔 아무리 비싸고 좋은 호텔에 머물러도 별 감흥이 없어지고 말았다. 어느새 나는 부유한 젯셋 스타일 여행이 아니라, <꽃보다 청춘> 같은 소박한 여행을 더 동경하게 되었지만, 이제 와 이 나이에 더러움과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을까 차마 엄두가 나지 않았었다. 그런데 용기를 내 도전해보니, 항공과 숙박을 포함해 23만원짜리 초저가 여행이 그리 나쁘지 않다. 아니, 오히려 싱싱한 에너지와 영감이 몸을 가득 채우는 느낌이다. 이 숙박의 가장 좋은 점은 심신이 젊고 건강한 외국인 친구를 얼마든지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데 있다. 그건 파크 하얏트 로비에서는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일이다.

여름밤의 꿈, 디네 앙 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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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 스타일 다이어리 #02 여름밤의 꿈, 디네 앙 블랑

샐리의 법칙은 몰라도 머피의 법칙은 있다. 적어도 내 경우엔 그렇다. 내내 화창하다가도 소풍날이 되면 비가 오고, 내일 체중을 재야 하면 오늘 저녁엔 삼겹살 먹을 일이 생기고. 참석자 전원이 흰옷을 입고 야외에서 저녁 식사를 한다는 ‘디네 앙 블랑(Diner en Blanc)’ 행사가 전 세계 65개 도시를 거쳐 마침내 서울에서 열리게 되었을 때, 기대에 부푼 나를 시샘이라도 하듯 불운과 악재의 기미는 여지없이 몰아닥쳤다.

우선 인터넷으로 주문해둔 블라우스가 사진으로 볼 때와 색감이 달랐다. 흰색이 아닌 아이보리색인 거다. 한숨을 쉬며 마뜩잖은 옷장을 한번 보고, 주최 측이 보내준 복장 규정을 또 한번 보고. 순수한 흰색이 아니면 아이보리도, 베이지도, 크림색도 안 된단다. 반바지와 스포츠 의상과 칼라 없는 캐주얼 티셔츠도 금지. 흰옷이면 다 허용된다지만 행간의 숨은 의미는 그게 아닌 것 같았다. 있는 힘껏 격식을 차려 제대로 잘 차려입고 오란 소리가 분명했다. 하지만 나로선 이제 코스(COS)의 평범한 흰 티 외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대신 밑단에 꽃 장식이 달려 움직일 때마다 찰랑찰랑 소리를 내는 쿠튀르적인 스커트로 시선을 좀 끌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테이블에 앉아 상의만 보일 땐 역시나 문제 되지 아닐까. 그렇다면 주얼리와 액세서리가 도와야 할 차례. 진주 귀고리와 반지에, 주먹만 한 장미 코르사주도 팔찌처럼 둘렀다. 마지막으로 비즈가 잔뜩 장식된 하얀 머리띠를 꺼내 예약했던 단골 미장원으로 출발하려는데, 아뿔싸! 진짜 사고는 신발에서 일어났다. 몇 번 신지도 않은 플랫폼 샌들 한쪽이 망가져 있었던 것이다. 이대로 신을까 잠시 생각했지만, 오줌 마려운 절름발이 염소처럼 낑낑댈 게 분명했다. 하는 수 없이 예약을 미루고, 눈썹이 휘날리도록 차를 몰아 쇼핑을 하러 갔다.

사이즈도 모양도 적당한 흰 신발이 딱 하나 눈에 띄었다. 예정에 없던 큰 지출이지만, 그래도 다행히 여름 세일 기간이니까. “할인하면 얼마예요?” “손님, 로저 비비에는 브랜드 특성상 세일 제외 상품이라….” 오 노! 제발 내게 이러지 마…. 순백의 만찬이고 뭐고 다 때려치우고 집에 가서 라면이나 끓여먹을까, 밀려오는 포기의 충동을 겨우 참아가며 계산을 마치고 나오는데… 후드득, 이번엔 하늘에서 무언가 떨어진다. 설마 이건 비? 그럴 리가, 분명 좀 전까지 해가 쨍쨍하고 무더웠는데? 부랴부랴 시간대별 일기예보를 찾아보았다. 폭우, 흐림, 폭우, 흐림…!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순식간에 맹렬한 소나기가 몰려와 차 지붕을 뚫을 기세로 쏟아져 내렸다. 꽉 막힌 도로 한가운데서 나는 ‘폭우’와 ‘흐림’이 어느 정도 간격으로 반복될 것인지 가늠해보려 애썼다. 취소하기 미안해 결국 미장원까지 가긴 했지만, 어차피 젖은 생쥐 꼴이 될 거라면 머리를 만져서 무엇하나. 아니 행사에 가서 무엇하나. 자신이 응원하면 무조건 그 팀이 지기 때문에 애국하는 마음으로 월드컵 경기를 시청하지 않는다는 친구가 떠올랐다. 지금 하늘이 혹시, 디네 앙 블랑에 내가 참석해선 안 된다는 신호를 보내는 건가? 우울하기 짝이 없었다.

백의민족 DNA를 물려받은 내게는 흰옷에 대한 판타지가 있다. 옷뿐이 아니다. 카메라도, TV도, 흔들의자도, 스탠드도, 우리 집에 있는 건 우연처럼 다 하얀색 아닌가. 달항아리를 좋아하고 디터 람스를 흠모하며 이우환의 <여백의 예술>과 하라 겐야의 <白>까지 열심히 읽은 내게 흰색은 이미 스타일을 넘어 정신의 영역에까지 이르는 취향인지도 모른다. 그런 내가 흰옷의 파티를 포기하느냐 마느냐의 기로에 서다니…. 역시 이대로 포기할 순 없었다. 비를 쫄딱 맞더라도 일단 가고 보는 거다!

결론을 이야기하자면, 포기 안 하길 정말 잘했다. 머리 손질이 끝났을 땐 기적처럼 하늘이 깨끗하게 갰고, 멋지게 성장한 남녀들이 가득한 파티장은 그 자체가 잊을 수 없는 장관이었다. 참가자들이 각자 준비해온 화이트 테이블은 또 어찌나 로맨틱하고 예쁘던지. 하얀 장미와 하얀 풍선과 하얀 와인과 하얀 불꽃이 물결을 이루었던 강변의 저녁, 스타일리스트 서정은 부부와 나란히 앉아 연신 잔을 부딪으며 서늘한 여름밤을 마음껏 자축했다. 다시 소나기가 몇 분 정도 스쳐갔지만, 정은이가 준비해온 두 개의 투명 우산을 펼쳐 드니 그 자체가 더 멋진 스타일링이었다. 아, 이런 거였구나…. 꿈 같은 여름밤이었다. 뒤풀이로 근처의 치킨집에서 맥주를 들이켜며 벌써부터 내년 계획을 신나게 세우고 있는데, 이번엔 홍수에 가까운 비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날씨 한번 기가 막히다. 어쨌든 내년엔 오늘처럼 피 말리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지. 무엇보다 튼튼하고 넓적하고 비 맞을 걱정이 전혀 없는 새하얀 캐노피를 준비해갈 테다. 포기는 없다. 어디 한번 해보자, 머피야.

 

눈을 보고 말해요

1. BVLGARI SERPENTI ADV CAMPAIGN실제로 뱀과 눈을 맞춰본 사람은 드물겠지만, 뱀이 눈빛만으로 먹잇감을 제압한다는 이야기는 어디서든 들어봤음직 하다. 뱀의 눈이 가진 최면적인 힘은 멀게는 성경부터 그리스 로마 신화, 셰익스피어, 해리 포터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초월하여 묘사되어 왔으니까.

정교한 금세공 기술과 글래머러스한 매력의 세르펜티 컬렉션은 시대를 초월하는 불가리의 아이콘이다. 그 시작은 시계였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한 뱀에게 영감을 얻어 첫 컬렉션을 선보인 1940년대 이후 지금까지 쉼 없이 재창조되어 왔다. 올해의 컬렉션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형태와 컬러를 자랑하는 젬스톤의 눈을 주목하는 것이 좋겠다. 모든 보석의 색과 성분, 무기물의 형태는 원산지와 역사 같은 흉내낼 수 없는 특징을 나타낸다. 젬스톤이 ‘자연의 지문’이라고 일컬어지는 이유다. 그뿐인가. 파베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브레이슬릿, 핑크 골드 링과 함께 처음으로 펜던트 스타일의 네크리스를 선보인 것 또한 반갑다.

 

영화 <클레오파트라>에서 불가리의 세르펜티 주얼리를 착용하고 등장한 엘리자베스 테일러의 모습은 언제 보아도 감탄이 흘러 나온다. 실제로 클레오파트라가 착용했던 주얼리도 모두 구불구불한 형태로 뱀을 숭배하는 것들이었다. 눈빛만으로 유혹하고 싶은 간절한 누군가가 있다면, 불가리 세르펜티 컬렉션의 힘을 빌려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