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의 두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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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혁 레터링 포인트 화이트 셔츠, 멀티컬러 페인팅 그레이 체크 재킷과 팬츠, 컬러풀한 패턴의 화이트 스니커즈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김영광 멀티컬러 페인팅 화이트 셔츠, 멀티컬러 페인팅 그레이 니트 톱, 블랙 슬랙스, 실퍼 패턴 블랙 로퍼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실버 사각 패턴 브레이슬릿, 레드 끈의 실버 코인 브레이슬릿, 화이트 끈의 실버 코인 브레이슬릿 모두 드비어스(De Beers).

이수혁과 김영광, 잘생긴 두 남자가 친하다고 했다. 3백65일 중 3백50일은 만날 정도로말이다. 혼자 있어도 눈에 띄는 외모를 가진 두 남자가 늘 붙어 다닌다니, 여기에 김우빈, 성빈, 홍종현 같은 남자들도 합세해 자주 뭉친다니, 이야말로 ‘멋짐’의 심각한 낭비이며 사회적 불균형이 아닌가. 원래 사회생활을 같이 시작한 동기들끼리는 끈끈한 무언가가 있는 법이다. 함께 모델 활동을 하며 친해진 이수혁과 김영광은 이제 배우로 자리 잡았다. 그들 각자의 일과 삶에는 꽤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언제 만나도 속 편한 친구가 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는 눈치다. 그리고 각각 드라마 <일리 있는 사랑>(이수혁)과 <피노키오>(김영광)라는 작품을 끝마친 이들은 함께 하와이에 가기로 했다. 일로 떠난 여행이지만, 화보 촬영을 마치고 스태프들이 서울로 돌아간 후에도 두 사람은 하와이에 남아서 며칠간의 여행을 즐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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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광 네이비와 화이트가 배색된 톱, 블랙 슬랙스, 블랙 레더 스니커즈 모두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화이트와 블랙이 배색된 사각 토트 백팩 칼린(Carlyn).
이수혁 그레이 톱, 화이트 블루종, 블랙 쇼츠 모두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화이트 클러치 백 칼린(Carlyn), 블랙 레더 하이톱과 모자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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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터링 포인트 화이트 셔츠, 멀티컬러 페인팅 그레이 크롭트 맨투맨 셔츠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블랙 스트라이프 슬랙스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저흰 아주 오래된 사이라 말이 없어도 어색하지 않아요. 하와이에서도 그냥 걸어 다니고, 저녁에 맥주 한잔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보냈어요. 저녁에 남자 둘이 해변을 걸었으니 게이 커플인 줄 알았을 거예요. 한 외국인은 쌍둥이냐고 그러더라고요. ‘No!’라고 외쳤죠. 서프보드 위에 둘이 앉아 수평선을 바라보면서 바다가 넘실대는 걸 보는데 되게 좋았어요. 햇볕에 탄 피부가 따가워서 서로 로션 발라주다가 거울을 보게 됐는데, 동시에 ‘와, 진짜 옛날 생각난다’고 말했어요. 아무것도 모르고 일을 시작한 그때가 생각나더라고요. 모델로 데뷔한 이후에 이렇게 작업을 같이 한 건 오랜만이에요.”(김영광) “열일곱 살 때 일을 시작했는데, 둘이 데뷔 쇼가 똑같아요. 당시에는 라이벌 아닌 라이벌이었던 셈이죠. 어찌 됐든 같이 꿈을 꿔온 지 오래됐고, 이제는 둘 다 배우로서도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위치에 올랐고,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책임감을 느끼는 시기인 것 같아요. 좀 더 연기를 잘하고 싶은 욕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좋은 영화를 보면 서로 추천해주는 편이에요.”(이수혁) “하와이에 둘이 남은 후에 제가 스카이다이빙을 하자고 계속 꼬드겼어요. 결국 날씨 때문에 못 했지만 스카이다이빙을 위해서 고프로 카메라를 샀거든요. 스노클링을 하면서도 찍고, 밥 먹을 때도 카메라 앵글에 투 숏을 잡아놓고 이야기하기도 했어요. 그러다가 앞으로 우리끼리 생산적인 작업을 해보자는 얘기가 나왔어요. 재미있는 영상을 찍을 수도 있고, 공부를 할 수도 있고요. 2015년은 학습의 해로 정했어요.”(김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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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그레이 톱, 연그레이 트렌치코트, 블랙 레더 쇼츠 모두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실버 패턴 블랙 로퍼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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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비 니트 카디건, 블랙 핀턱 배기 오버핏 팬츠, 블랙 레더 스니커즈 모두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십자가 펜던트 실버 네크리스 드비어스(De Beers).

우리가 이수혁과 김영광에게 받는 느낌은 사실 극과 극이다. 서늘하고 무심할 것 같은 이수혁과 유쾌하고 따뜻한 느낌의 김영광은 전혀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이수혁은 표정 변화가 많지 않은 반면, 김영광을 떠올리면 언제나 활짝 웃는 기분 좋은 얼굴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목소리의 톤과 표정, 가지고 있는 정서마저 판이한 그들이 친구라는 사실이 신기하게 느껴질 정도다. “둘이 진짜 안 맞을 것 같은데 어떻게 친한지 모르겠다는 말을 많이 들어요. 근데 그래서 친한 거예요.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배울 게 많아요.”(김영광) “실제로도 둘이 같은 스타일이라는 생각은 안 들어요. 자라온 환경도 다르고 생각하는 것도 다른데, 그래서 한쪽이 모르는 부분이나 생각하는 폭이 좁을 때 다른 한쪽을 보면서 깨닫게 되는 점이 많은 것 같아요. 영광이 형에게는 약간 키다리 아저씨 같은 느낌이 있죠. 첫사랑에 어울리고, 여자를 잘 이해해줄 것 같은 느낌? 그런 게 매력이지만 한편으로는 고민일 거예요. 저도 요즘 그런 생각을 자주 해요. 제가 가진 이미지와 제가 원하는 방향 사이의 갭을 줄여나가는 게 지금 해야 할 일일 거예요. 결국 저희는 쓰이는 사람들이잖아요. 캐스팅이 돼야 일을 할 수 있고, 작품에 스며들어야 한다는 걸 이제 완벽히 이해했기 때문에, 그렇다면 내가 잘 쓰일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하는 중이에요.”(이수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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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광 블랙 브이넥 톱, 블랙 와이드 슬랙스 모두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네이비 하이톱 스니커즈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이수혁 베이지 스웨트셔츠, 화이트 펀칭 쇼츠 모두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실버 링 프리카(Frica), 브라운 레더 버클 샌들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언제나 인터뷰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배우는 자신의 이미지와 그 한계를 대중의 예상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수혁과 김영광 또한 자신의 매력과 이미지를 쓰는 시기를 지나, 자신에게 대입할 수 있는 캐릭터의 스펙트럼을 넓히기 위해 고민하는 시기에 접어든 것 같다. 진지한 직업인으로서 배우가 되어가는 과정이랄까. “그동안 현실보다는 판타지, 이미지적인 요소가 많았기 때문에 ‘나는 평범한 역할은 소화하지 못하는 배우인가’ 하는 고민이 많았어요. 제 나름대로는 캐릭터에 가장 잘 맞는 모습이라고 생각해서 옷도 깔끔하게 입고, 머리카락 한 올도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관리를 해도 ‘이수혁이라는 배우는 역시 멋을 부리고 싶어 하는구나, 드라마에서도 포기를 못하는 구나’라는 말이 들려왔어요. 많이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아직 배우로서 보여드린 게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죠. 그래서 최대한 인간 이수혁을 많이 보여드릴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었을 때 <일리 있는 사랑>을 만났어요. 이 작품을 시작하며 감독님과 제 목표는 그동안 보여준 이수혁을 깨부수는 거였어요. 촬영 과정 자체도 즉흥적으로 만들어가는 부분이 많아서 갖춰진 모습, 준비된 모습보다는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연기를 하게 됐고요. <일리 있는 사랑>을 통해서 ‘아, 내가 카메라 앞에서 훨씬 더 편해져도 되는구나’ 하는 자신감을 많이 얻었어요. 다음 작품에서 일상적인 캐릭터가 됐든, 판타지적인 캐릭터가 됐든, 훨씬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었으니 제게는 고마운 작품이죠.”(이수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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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혁 멀티컬러 페인팅 화이트 셔츠, 멀티컬러 페인팅 데님 재킷, 그레이 슬랙스, 실버 패턴 블랙 로퍼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김영광 멀티컬러 페인팅 화이트 셔츠, 멀티컬러 페인팅 진, 화이트 스니커즈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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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멀티컬러 페인팅 패턴 셔츠, 그레이 글렌 체크 베스트, 재킷, 팬츠, 실버 패턴 블랙 클리퍼 로퍼 모두 디올 옴므(Dior Homme), 실버 링 프리카(Frica).

“’어떤 걸 해야 나랑 잘 맞지?’ 하는 생각은 너무 많이 해왔어요. 당연히 등장부터 멋있으면 좋죠. 남자들은 단순해서 내가 ‘짱’ 세야 하고, ‘짱’ 멋있어야 되는 게 있거든요.(웃음) 그래서 자신만의 신념이 있고, 신념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는 누아르에 로망이 있는 것 같아요. 한번쯤은 남자의 냄새가 짙게 풍기는 캐릭터를 해보고 싶은 거죠. 근데 제가 원래 재밌는 걸 좋아해서, 사람들도 밝고 유쾌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걸 연계해서 나만이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정재영 선배님을 굉장히 좋아해요. 의리 있는 멋진 남자인 동시에 코믹 연기도 하고, 인간적인 연기를 하는 배우잖아요. 어릴 때부터 멋지게 나이 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이제는 사람들이 나를 보면 즐겁고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추가됐어요.”(김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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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프린트 톱, 버건디 재킷, 베이비 치노 팬츠, 블랙 레더 스니커즈 모두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블랙 레더에 블루 파이톤 가죽을 배색한 숄더백 칼린(Carlyn), 선글라스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하고 싶은 것도 많고, 가봐야 할 곳도 많고, 배우로서 증명하고 싶은 부분도 많이 남아 있다.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하며, 사실 과연 최종 목적지가 존재하긴 하는 건지 의심스러운 길을 택했다. 그러나 다행히 그 여정을 함께할 좋은 친구가 옆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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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새론, 꽃망울이 차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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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한 분홍색 블러셔를 아이섀도처럼 눈두덩에 넓게 펴 발랐다. 눈썹은 결을 따라 도톰하게 그리고 입술에는 립글로스를 발라 생기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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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과 스커트 모두 디케이앤와이(DKNY).

갈색 아이섀도로 아이라인을 부드럽게 그리고, 광대뼈 위쪽에 분홍색 블러셔를 발라 생기를 주었다. 입술은 비슷한 계열의 핑크색 립스틱을 안쪽부터 채우듯 발랐다. 피부는 원래 피부보다 한 톤 밝은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투명 파우더를 덧발라 보송보송하게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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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워 장식 톱과 스커트 모두 유돈 초이(EUDON CHOI).

맑고 보송보송한 피부에 콧등과 광대뼈 위쪽, 이마 등에 하이라이터를 터치해 얼굴의 입체감을 강조했다. 짙은 분홍색 립스틱을 입술 안쪽에만 틴트처럼 톡톡 찍어 바르고, 마스카라로 속눈썹을 가볍게 컬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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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 송(JAIN SONG), 스커트 사카이(SAC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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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드레스 안에 입은 톱 로우클래식(LOW CLASSIC), 드레스 버버리 프로섬(BURBERRY PRORSUM).

붉은빛이 감도는 밝은 헤어가 돋보이도록 입술에 보랏빛을 더했다. 투명 립글로스를 발라 입술을 반짝이게 연출한 후 짙은 퍼플 컬러 아이섀도를 입술 안쪽에만 덧발라 신비로운 느낌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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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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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비 코트, 블루 셔츠, 네이비 팬츠 프라다(Prada), 품에 안고 있는 베어브릭 킨키로봇(Kinkirobot).

2013년 9월 13일 방영된 드라마 <사랑과 전쟁 2> 86회 ‘내 여자의 남자’. 아이돌 특집편으로 제국의 아이들의 문준영, 걸스데이의 유라, 그리고 제이워크의 장수원이 출연한 이 단막극 한 편이 1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 꾸준히 네티즌과 시청자들이 두고두고 되새김질하는 ‘대박 에피소드’가 될 줄은 아마 아무도 몰랐을 거다. 1999년에 처음 방송된 이래 15년간 계속된 이 드라마는 통속적인 이야기와 조정위원회 위원 역을 맡은 배우 신구의 대사이자 유행어가 된 ‘4주 후에 뵙겠습니다’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되어왔었다. 그런데 이날 방송 이후 드라마는 예상치 못한 주목을 받으며 새로운 유행어를 낳았다. 바로 이 남자, 장수원 때문이다. 1990년대 말 아이돌 가수 시대를 열어 젖힌 젝스키스의 멤버로서 귀공자 같은 외모로 소녀 팬들의 온갖 망상의 대상이었고, 2000년대 다른 멤버 김재덕과 결성한 2인조 그룹 제이워크로 무대 위에서 감성 짙은 남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그. 그런 그가 데뷔 16년여 만에 처음으로 도전한 드라마, 그것도 치정으로 얽힌 상대방에게 절절하게 구애하는 역할을 맡아 물음표와 느낌표가 난무하는 대사를 소화해야 하는 정극에서, 일관성 있게 억양 없는 내레이션 톤과 경직된 몸짓을 보여준 것이다. “괜찮아요. 어디 다친 데 없어요. 많이 놀랐죠.” “레포트 쓰다 잠들었다면서. 앞뒤가 안 맞잖아.” 드라마 속 대사 자체가 유행어가 되고, 방송 직후 수일간 포털 사이트 인기 검색어 1위에서 그의 이름이 떠나지 않았을 정도로, 그의 팬이든 아니든, 드라마를 본 이들의 충격은 컸다. 그의 연기를 ‘로봇 연기’라며 비웃는 글이 인터넷 사방팔방에 넘쳐났다. 부족한 연기력이야 변명의 여지가 없지만, 대중의 힐난을 받아들여야 하는 당사자로서는 그 괴로움이 결코 작지 않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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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비 셔츠 준지(JUUN.J), 블랙 팬츠 쟈딕 앤 볼테르(Zadig & Voltaire).

이렇게 ‘16년 차 가수의 찌릿한 연기 데뷔 실패’ 정도로 끝날 수도 있었을 이야기는 뜻밖의 반전을 맞았다. 인터넷에서 그의 연기를 희화화한 유머 글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그 와중에 <라디오스타>에 게스트로 출연한 장수원은 자신의 연기력에 대해 조용한 목소리로 ‘연습하지 않아도 몸에서 나오는 거다’라며 뻔뻔한 건지, 재치 있는 건지 모를 태도로 웃음을 선사하더니, ‘처음엔 힘들었지만 많은 분들이 즐거워하시니 괜찮은 것 같다’며 세상 초월한 듯한 온화한 웃음을 지어 보였다. 자초한 일이긴 하나 자신을 깎아내리는 사람들에 대해 이렇게까지 수용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었다. 자신의 연기력 부족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데서 나아가 자신을 스스로 패러디하는 그의 스스럼없는 모습은 쿨해 보이기까지 했다. 이 일로 다시 포털 사이트 인기 검색어 1위에 오른 이후로 그는 단숨에 화제의 중심에 섰다. 그의 드라마 속 대사는 유행어가 되었고, CF 섭외가 들어왔으며, <SNL 코리아>에 연기력 출중한 배우 역할로 특별 출연하기까지 했다. 갈대 같은 대중의 마음을 휘어잡은 그의 덤덤함은 그야말로 ‘신의 한 수’였다.

하지만 마침내 화보 촬영 현장에서 만난 그를 보고 든 생각은 이 모든 게 신의 한 수, 또는 영민하게 계산된 행운이 아니라 오히려 주변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가는 그의 우직함이 낳은 결과라는 것이다. 그가 막 종영한 인기 드라마 <미생>을 패러디한 2부작 <미생물>의 주연을 맡았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퍼뜩 화제가 된 그의 로봇 연기를 다시 보게 되겠거니 했다. 하지만 막상 접한 <미생물>의 그는 <사랑과 전쟁 2>의 그 장수원이 아니었다. 갑자기 사회에 내던져져 모든 게 낯선 ‘장그래’로 분한 그는, 여전히 꽤 어색했지만 그건 서투른 연기 때문이라기보다는 그가 정말로 배역에 몰입하고 있다는 게 느껴지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방송을 보고 그의 연기가 너무 늘어 실망(?)했다는 사람들의 원망 섞인 반응도 제법 있었다. “그래요? 그렇게 잘한 연기도 아닌데.(웃음) 사실 처음엔 일부러 예전처럼 연기할까 하는 생각도 했어요. 그런데 촬영 며칠 전부터 그래도 진지하게 연기에 임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어서 마음을 바꿨죠. 어차피 <사랑과 전쟁 2>에서도 나름대로 진지하게 했는데 그런 결과가 나온 거잖아요. 이번에도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되 재미가 필요한 패러디물이니까 몇몇 장면에서만 어색한 느낌을 내는 정도로 하자고 마음먹었죠. 매 장면 촬영 들어가기 전에 원작인 <미생>의 장면을 돌려 보고 동선과 걸음걸이, 말투를 똑같이 흉내 내가며 연기했어요. 저뿐만 아니라 다른 출연진도 모두요.” “‘로봇 연기의 달인’이란 캐릭터로 재미있는 컨셉트의 CF도 찍고 새 드라마의 주연도 맡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그 이미지로 계속 밀고 나가는 건 오히려 식상해 보이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물론 여전히 재미있게 봐주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게 더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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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니트 톱 쟈딕 앤 볼테르(Zadig & Voltaire).

예기치 않게 세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지만, 사실은 채 스무 살도 되기 전 인기 절정의 아이돌 그룹 멤버로 정상에 섰던 그다. 그 광적인 열기가 가신 이후에는 한동안 활동을 쉬기도,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기도 했지만 그래도 음악 활동을 그만두지는 않았다. 그에게서 느껴지는 묘한 여유는 많은 것을 겪은 뒤 마침내 삶을 긴 호흡으로 바라보게 된 결과인 듯했다. “요새 사람들이 좋아해주니까 기분은 물론 좋죠. 그렇지만 이게 언제까지 갈지, 어느 순간 갑자기 꺼지는 건 아닌지 하는 건 사실 깊게 생각하지 않아요. 오랜 기간 연예계에서 활동하면서 올라가기도 하고 바닥도 치고 다 해봤거든요. 그래서 지금 이렇게 잘된다고 무작정 좋지도 조급하지도 않고요. 물론 인기가 쭉 이어지면 좋겠지만 언젠가는 떨어질 걸 아니까 우쭐한 느낌도 없어요. 지금의 이런 변화가 제가 뭘 어떻게 바꾸려고 애써서 달라진 게 아니기 때문에 그냥 제가 하던 대로 들어오는 일을 열심히 할 뿐이에요.” <미생>의 한 에피소드에서도 등장한 샤를 보들레르의 시 ‘취하라’가 그의 내레이션으로 <미생물>의 마지막 신을 장식했다. ‘취하라. 항상 취해 있어야 한다. … 당신의 어깨를 무너지게 하여 당신을 땅 쪽으로 꼬부라지게 하는 가증스런 시간의 무게를 느끼지 않기 위해서 당신은 쉴 새 없이 취해 있어야 한다.’ 그간 그가 보여준 일련의 행보를 지켜보고, 그를 직접 마주하는 동안 나도 모르는 사이 학창 시절 데뷔해 어느덧 30대 중반이 되기까지 자신이 속한 세계의 달고 쓴 맛을 모두 맛보면서도 그저 덤덤히 앞으로 나아가는 그의 뜻밖의 여정을 응원하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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