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슬란드, 로드뷰로 여행하기

 

매주 금요일, <꽃보다 청춘> 아이슬란드 편을 볼 때마다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여행가고 싶다고 당장 비행기 티켓을 끊거나 짐을 꾸리기에는 여러가지 핑계들이 앞서 결국 집에만 콕 틀어박히게 되는 것이 현실. 그래서 찾은 방법이 바로 구글 로드뷰로 여행하는 것이다. 추운 겨울에 따뜻한 내 방에서 세계 곳곳을 가볼 수 있다는 게 이 여행 방법의 가장 큰 이점이다. <꽃보다 청춘>에서 정우, 정상훈, 조정석, 강하늘 네 사람이 신나게 걸었던 장소와 로드뷰로 담아낸 그곳들은 얼마나 비슷한지, 혹은 얼마나 다른지 직접 비교해보기로 했다.

정상훈이 감동받아 눈물 흘렸던 굴폭포(Gull Poss)

얼음과 폭포가 공존하는 곳, 굴포스. 방송에서는 푸른 물 웅덩이가 끓어오르다 물기둥을 뿜어내는 아이슬란드의 선물 ‘게이시스’를 봤었다. 로드뷰에도 기적같은 순간이 담겨있길 기대하며 가보았다. 항상 새하얀 눈이 덮여있을 것 같은 아이슬란드라서 푸른 초원의 모습이 낯설게 느껴지지만 3단 폭포를 이루다 땅 속으로 떨어지는 물줄기는 그대로다. 연기처럼 피어오르는 안개 또한 장관을 이룬다.

 

‘핫도그 월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조정석이 ‘핫도그 월드’를 외쳤던 이곳은 빌 클린턴 전 대통령도 즐겨찾는다는 맛집이다. 방송 이후에 쏟아졌던 관심이나 ‘쓰리 스톤즈’의 감탄하는 모습을 봤을 때, 유명한 맛집에 가면 보게 되는 긴 줄을 기대했으나, 로드뷰에서는 여유롭게 핫도그를 먹고 있는 두 사람의 모습만이 보인다. ‘얼마나 맛있길래’라는 궁금증을 자아내는 이 핫도그 가게는 지도 검색으로 찾기엔 명확한 주소가 없다. 혹시나 직접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맞은 편의 ‘레디슨 블루1919 호텔’을 검색해서 찾으면 된다.

 

굴포스를 포기할 뻔한 그 곳, 할그림스키르캬(Hallgrimskirkja)

정우와 정상훈이 내일 12시에 다시 오자며 웃던 장면의 장소가 바로 이 곳이다. 아이슬란드의 수도 레이캬비크에서 가장 대표적인 관광명소. 주상절리를 형상화한 듯한 외관에서 짐작이 되듯 세계 10대 아름다운 교회 중 하나다. 로드뷰로 보고 실망스러웠던 점은 주변에 가볼만한 장소가 없다는 것이다. 교회 맞은 편에 로키(Loki)라는 이름의 까페가 하나 있는데, 간단한 식사 정도는 가능하다.  이들이 ‘침묵의 기념사진’을 찍었던 내부로 들어가보니, 방송에서는 모두 담아내지 못했던 장엄하게 높이 솟은 천장이 먼저 보인다. 그리고 정교한 장식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겨울 밤 추위도 잊게 만들었던 거리, 라우가 베구르(Lauga Vegur)

‘포스톤즈’가 불타는 금요일을 즐기기 위해 나섰던 거리 ‘라우가 베구르(Lauga Vegur)’의 모습이다. 이들이 긴 밤을 즐겼던 이 곳은 아이슬란드 상권의 70%가 몰려있는 가장 인기있는 거리다. 사진의 아치형의 철제 구조가 바로 ‘라우가 베구르’ 거리가 시작되는 지점. 아이슬란드의 여름 풍경이 담겨있어 야외에서 식사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거리나 골목마다 벤치가 많은 게 눈에 띄는데, 재미있는 점은 벤치가 도로 위에 가로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다는 점이다. 골목의 끝에 위치한 할그림스키르캬 교회가 한눈에 들어와 경치를 즐기기에 더없이 좋다.

 

짧지만 인상적이었던 도시, 암스테르담(Amsterdam)

 

한국에서 아이슬란드를 가려면 암스테르담을 경유해야한다. 아직 우리에게 대중적인 여행지는 아니라서 직항 비행기 편이 없기 때문이다. ‘포스톤즈’의 막내 강하늘은 뒤늦게 <꽃보다 청춘>에 합류하게 되어 혼자 암스테르담 여행을 즐겼다. “강변만 따라가도 기본은 한다.”는 그의 말처럼 골목 곳곳으로 연결된 운하를 중심으로 그림같은 풍경을 볼 수 있다. 로드뷰에서도 이 풍경을 확인할 수 있다. 배 위에서 촬영된 로드뷰 덕분에 다른 여행자들도 만났다. 덕분에 함께 배를 타고 도시를 둘러보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었다.

추워도 너무 춥다

 

1 귀여운 캐릭터를 보기만해도 추위에 지친 마음이 조금 풀리는 듯 하다. 미키마우스가 그려진 머그컵 속 음료는 머그컵 워머 위에 올려 놓으면 따뜻하게 데워진다. 초콜렛을 넣고 녹여 핫초코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미키마우스 머그컵과 머그컵 워머는 3만원대 디즈니

2 알록달록 다양한 컬러에 마카롱 모양으로 만들어진 전기 손난로는 작동 방식도 귀엽다. 손에 쥐고 호호 입김을 불어 넣어주면 5분간 따뜻한 열이 발생된다. 보조배터리로도 사용할 수도 있다니 실용적이기까지 하다. 3만5천원대 Stylepie

 

전기 주전자 3 따뜻한 물을 끓이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80초. 여기에 느긋한 기분을 갖도록 도와주는 캐모마일 차를 한 잔 타서 마셔볼 것. 은은한 향을 즐기는 사이 꽁꽁 얼었던 손이 녹는 것은 물론 몸 속까지 따뜻하게 풀린다. 8만9천원 무인양품

 

리플렉트 에코 히터

4 유난히 추운 날 화장실은 더 추운 것만 같다. 작은 전기 히터 하나만 가져다 두어도 집안 곳곳이 따뜻해질 수 있으니 작은 히터를 장만해보는 것도 좋겠다. 뛰어난 열 효율로 발치에 두기만 해도 햇살이 내리쬐는 것 같이 온기가 돌고 가벼워서 필요에 따라 이곳 저곳 두기에 좋다. 13만9천원대 PMZ

물주머니

작은 손난로가 녹여주기엔 어림없는 추위라면 큼직하고 따뜻한 물 주머니를 끌어안아 볼 것. 커버가 융으로 된 부드러운 물 주머니는 어쩐지 더 포근한 느낌을 준다. 4만원대 Fas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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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인들이 사랑하는 영화

영화감독들은 어떤 영화를 보며 영감을 받을까? 배우들이 좋아하는 영화는 뭘까? 1920년대에 만들어진 장 르누아르의 작품부터 최근 개봉된 거장감독의 유작까지, 감독과 배우의 영화취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영화제가 열린다. 오는 1월 21일에 개막해 2월 28일까지 서울아트시네마에서 펼쳐지는 ‘2016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2006년에 시작된 이래 올해로 11회째 열리는 이번 영화제에서는 배우 임수정, 정재영 그리고 대만의 거장 감독 허우 샤오시엔과 박찬욱, 류승완을 비롯한 여러 국내 영화감독과 영화평론가들이 추천하는 다채로운 장르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총 열 다섯 명의 영화인들이 추천하는 작품을 상영하는데, 지난해 세상을 떠난 샹탈 아커만 감독을 기리는 회고전과 허우 샤오시엔 감독과 배우 임수정, 정재영 등 이번 축제와 함께하는 영화인들과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누는 시간까지 구성된 프로그램이라니 꼭 한번 찾아가 볼만 하다.

 

<멋진 인생(It’s a Wondrful Life)>

배창호 감독이 선택한 영화. 프랭크 카프라(Frank Capra)이 1946년에 발표한 그의 후기작이다. 자신의 꿈을 희생하면서까지 같은 마을 사람들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돕는 한 평범한 남자인 주인공 조지 베일리의 이야기를 그린다.

“이 영화에 나타난 프랭크 카프라 감독의 인간에 대한 시선은 나의 시선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힘들고 고된 삶 속에서도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한 인간의 삶이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 그리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여전히 아름다운 감정이 흐르고 있다는 걸 담아낸 작품이다.” (배창호 감독)

 

<호프만 이야기(The Tales of Hoffmann)>

박찬욱 감독이 추천한 작품이다. 자크 오펜바흐의 오페라 작품 <호프만의 이야기>를 영화화한 이 작품에서는 원작 오페라의 틀을 그대로 가져와 웅장한 음악과 발레가 어우러진 화려한 영상이 연이어 펼쳐진다.

“궁극의 낭만주의를 보여주는 E.T.A 호프만이라는 작가와 아름다운 음악을 만든 자크 오펜바흐, 그리고 마이클 파웰과 에머릭 프레스버거가 만든 작품이다. 즉, 문학과 음악 그리고 영화의 위대한 예술가들의 합작품인 것이다.” (박찬욱 감독)

 

<허공에의 질주(Running on Empty)>

배우 임수정이 선택한 영화는 시드니 루멧이 연출한 1988년작 <허공에의 질주>다. 도피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한 가족의 이야기. 평범하지 않은 가정환경 속에서 주인공 대니 포프(리버 피닉스)가 겪는 내적 갈등, 꿈에 대한 고뇌, 사랑에 대한 아픔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리버 피닉스의 앳된 모습과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를 감상할 수 있다니, 어떤 말이 더 필요할까? 리버 피닉스, 리버 피닉스!” (배우 임수정)

 

<아들(The Son)>

배우 정재영이 고른 영화는 벨기에 출신의 감독 다르덴 형제의 작품이다. <약속>과 <로제타>로 1990년대부터 주목 받기 시작한 이 형제 감독이 2002년에 발표한 영화 <아들>은 소년원 출신의 아이들에게 가구제작을 가르치는 주인공 올리비에가 열여섯 살 소년 프랜시스를 만나면서 겪는 사건을 다룬다. 범죄와 상처,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주제를 따뜻한 시각으로 조명한 작품이다.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한참을 멍하게 앉아 있었다. 잔잔한 가운데 점점 조여오는 긴장감과 작품 곳곳에 배치된 반전. 마음 속에 큰 여운을 남긴 영화다.” (배우 정재영)

 

<노 홈 무비(No Home Movie)>

지난 2015년 세상을 떠난 벨기에 출신의 여성감독 샹탈 아커만(Chantal Akerman). 1968년에 데뷔한 이래 자신의 사적인 삶과 복잡한 사회적 맥락을 절묘하게 녹여내는 영화세계를 선보였던 그녀의 마지막 작품 <노 홈 무비>다. 86세인 그녀의 어머니와 함께 나눈 긴 대화를 작은 카메라와 핸드폰으로 기록한 영상이다.

“그녀의 영화 속 가장 중요한 주인공은 ‘방’이다. 아커만은 그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을 정확하게 찍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의 역사와 내면, 영혼까지 들여다볼 수 있다고 믿었던 감독이다. 이번 샹탈 아커만 회고전에서는 이 기적 같은 관찰의 예술에 대해 감상해볼 수 있다.” (정성일 평론가)

 

<부운(Floating Clouds)>

<자객 섭은낭>으로 칸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대만의 감독 허우 샤오시엔이 추천하는 영화다. 일본의 1세대 감독 나루세 미키오의 대표작으로 1955년에 발표된 <부운>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불륜으로 맺어진 커플의 애증관계를 통해 인간의 욕망과 관계의 본질을 고찰하며 전후의 황폐한 시대상을 탁월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이리저리 방황하는 주인공 남녀의 아련한 감정과 담담하게 흐르는 영화 속 흑백영상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감상을 안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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